You can view the latest press releases atnd news about us
코스맥스엔에스(코스맥스NS)가 코스맥스그룹의 건강기능식품(이하 건기식) 소재 경쟁력 강 화에 중추적 역할을 하고 있다. 핵심 개별인정형 원료를 개발해 그룹의 건기식 제조자개발생 산(ODM) 사업을 맡고 있는 코스맥스엔비티(NBT)의 제품 경쟁력 제고에 기여하고 있기 때 문이다.
코스맥스NS는 코스맥스그룹 내 건강기능식품 ODM 사업을 맡고 있는 코스맥스NBT가 54. 22%의 지분을 보유한 자회사다. 코스맥스NS는 2014년 설립돼 코스맥스NBT를 뒷받침하 며 기능성소재 연구개발을 전담하고 있다. 현재 코스맥스NBT가 다양한 고객사에 제공하는 핵심 소재 상당수가 코스맥스NS에서 개발됐다.
코스맥스NS는 판교 R&D센터를 거점으로 약 120명의 연구 인력을 보유하고 있다. 기능성 소재 개발을 맡아 코스맥스NBT의 제품 제형 설계, 원료·완제품 분석, 국내외 규제 검토 및 제품 등록, 최종 생산으로 이어지는 전 과정의 기초를 제공하고 있다. 코스맥스NBT가 제품 완성도 를 높이는 데 있어 기틀을 제공하는 일등공신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코스맥스NS의 지난해 매출은 108억원, 순이익은 1억원에 불과하지만 개발한 핵심 원료들이 코스맥스NBT의 제품 경쟁력으로 이어지며 실적에도 일조하고 있다. 코스맥스NBT는 지난해 별도 기준으로 2090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최근 3년간 2000억원 이상을 웃도는 매출과 300억원 안팎의 영업이익을 거두고 있다. 특히 지난해엔 순이익 기준 흑자전환(-50억→31 억원)에 성공했다.
코스맥스NS는 구체적으로 기능성분 연구·제조가공 연구를 시작으로, 세포·동물·인체적용시 험까지 직접 수행하며 과학적 근거에 기반한 표준화된 기능성 소재를 개발하고 있다. 국내외 유수 연구기관과 공동연구를 병행해 신뢰성을 높였으며 개발된 소재는 엄격한 품질관리를 거 쳐 코스맥스NBT를 비롯한 국내외 협력사에 공급된다.
현재까지 코스맥스NS는 총 6종의 개별인정형 원료를 개발했다. ▲2019년 리스펙타(Respe cta, 여성 질 건강) ▲2020년 배초향추출물(Agatri, 피부 보습 및 주름 개선) ▲2022년 타 히보 추출물(Tabetri, 관절·연골 건강) ▲2022년 아쉬아간다 추출물(Shoden, 수면건강) ▲2022년 TWK10(운동수행능력 향상) ▲2023년 저분자 피쉬 콜라겐 펩타이드(Naticol, 피부 보습 및 노화 예방) 등이다.
모회사인 코스맥스NBT가 확보한 8개의 개별인정형 원료 가운데 6개를 코스맥스NS가 개발 했다. 그룹 내 건강기능식품 R&D 경쟁력을 견인하는 핵심 주체임을 방증하는 대목이다. 특히 TWK10는 국내 최초 운동수행능력 유산균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코스맥스NS는 앞으로도 혁신적인 개별인정형 원료 개발을 지속할 계획이다. 현재도 복수의 신규 원료 개발을 마치고 식품의약품안전처에 허가를 신청해둔 상태다. 기능성 기준으로 보면 위 건강, 피부, 근 기능, 호흡기 등 다양한 영역의 개별인정형 원료 개발을 추진 중이다.
또한 회사는 산업통상자원부, 농림축산식품부, 중소벤처기업부 등 정부기관 과제에도 적극 참 여하고 있다. 최근에는 농촌진흥청과 함께 흰점박이꽃무지 유충의 면역기능 개선 효능 및 건 강기능식품 개발 과제를 수행하고 있다. 최근 그룹차원에서 건기식 사업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만큼 코스맥스NS 역시 글로벌 건기 식 트렌드에 맞춘 혁신적 기능성 소재 개발을 가속화할 것으로 점쳐진다.
신윤서 코스맥스비 티아이 부사장은 지난달 열린 제32기 정기주주총회에서 "건강기능식품 사업 부문에서 본원 적 ODM 경쟁력 강화와 자산 효율화, 해외사업 확대를 중점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코스맥스NS 관계자는 “코스맥스NS는 코스맥스NBT가 고객사에 공급하는 핵심 개별인정형 원료를 개발해 코스맥스NBT의 소재 경쟁력 강화에 기여하고 있다”며 “현재 다양한 분야에 걸쳐 개별인정형 원료를 개발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혁신적인 기능성 소재를 지속적으로 선보 일 계획”이라고 밝혔다.